곧 다가올 여름을 위한 다이어트의 오해와 진실

예쁜 비키니 몸매를 뽐내며 즐기는 워터파크는 모든 여성들의 로망입니다. 다가오는 여름 더욱 당당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 벌써부터 다이어트에 돌입하신 분들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으로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열심히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기는커녕, 건강만 악화된다면 너무 억울하겠죠? 우리 몸을 망치는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그 오해와 진실을 속 시원히 풀어드리겠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다이어트의 오해와 진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 중 하나가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입니다. 그러나 물은 열량이 0kcal인데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물을 아무리 많이 마신다고 해도 결코 살이 찌지 않습니다. 오히려 물을 많이 마시면 몸 속 신진대사 효율이 활성화되고, 식욕을 억제시켜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물을 마신 직후 몸무게를 재어보면 물의 무게만큼 체중이 증가할 수는 있지만, 이는 소변을 보거나 땀을 흘리면 다시 원상복구 되기 때문에 살이 찐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

 부위별로 살을 빼는 운동이 따로 있다?

TV나 인터넷에서는 허벅지 살을 빼는 운동, 아랫배를 날씬하게 해주는 운동 등 부위별로 살을 빼는 운동법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원하는 부분만 살을 빼주는 운동법은 없습니다. 우리의 몸은 운동을 할 때, 몸 전체에 있는 피하지방을 동시에 사용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특정한 부위에만 자극이 되는 운동을 할 때에도 다른 부위의 지방들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결국 온 몸의 살들이 전체적으로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오히려 한 부위에만 자극이 반복되면 그 부분의 근육이 강화되어 고민부위가 더욱 굵어지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살을 빼는 것이 목적이라면 전신을 골고루 운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시간 이하의 운동은 효과가 없다?

흔히들 한 시간 이상, 혹은 30분 이상 운동을 해야 체지방 분해가 일어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운동 시간이 아닌 운동의 강도입니다. 물론 운동 시간이 길어질수록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 체지방의 비율이 상승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운동 시간이 짧을 때에 체지방 소모가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 강도 이상으로 자극을 주면 단 1분 사이에도 체지방 분해가 일어날 수 있답니다. 오히려 너무 오랜 시간 과잉 운동을 하게 되면 근손실이 발생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건강이 악화될 수 있으니, 자신의 체력에 맞춰 운동시간을 설정하는 것이 체지방 분해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땀을 많이 흘릴수록 운동 효과가 크다?

똑같은 운동을 해도 땀을 많이 흘릴수록 살이 더 잘 빠질 것만 같고, 땀이 나지 않으면 운동 효과가 없는 것 같아 걱정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땀의 양은 운동 효과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땀을 흘리는 것은 신체의 온도 조절을 위한 것으로, 운동 환경이나 그날의 몸 상태에 따라 땀의 분비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땀으로 몸 속 수분이 배출되고 나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어들기도 하지만, 물을 마시면 바로 원래 체중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체지방은 땀의 양보다 운동의 강도와 시간에 따라 감소하는 것이므로, 땀을 적게 흘렸다고 해서 운동 효과가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요요현상이 쉽게 일어나는 체질?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 이후 다시 체중이 증가해 원래의 몸으로 돌아가거나 그 보다 더 살이 찌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요요현상은 몸이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진실은, 다이어트 성공 후 몸매를 유지하려는 노력 없이 이전의 식습관으로 되돌아가거나 운동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다시 살이 찌는 것일 뿐, 체질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살이 빠진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식습관을 버리고, 바뀐 몸에 맞춘 식사량과 운동량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다이어트 100% 성공비법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에게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먹는 양을 줄이고, 꾸준한 운동과 적절한 수면,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면 누구나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어디에도 없다고 합니다. 운동을 통해 눈에 보이는 변화가 생기기 까지는 최소 8주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당장의 변화가 보이지 않아도, 포기하지 않고 이어가다 보면 점차 원하는 몸매에 가까워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절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처음은 가벼운 산책이나 러닝으로 시작해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무엇이든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특히 운동은 본인이 노력한 만큼 반드시 성과가 드러납니다. 운동은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지말고 식단 조절과 함께 꾸준한 운동으로 조만간 다가올 올 여름을 몸짱으로 맞이해 봅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