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랩 싱글 모니터암 거치대 설치방법 및 각도 후기

얼마 전 책상을 루나랩 전동 높이 조절 책상 1500mm로 바꾸면서 모니터 암 거치대도 하나 장만을 했다. 모니터도 32인치로 교체를 하면서 책상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모니터 암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절실해졌다. 그래서 책상을 사면서 같이 구매를 한 게 아니고 며칠이 지나 따로 구매를 하고 후기를 올려드린다.

 

루나랩 싱글 모니터 암은 따로 겉 박스가 있지 않고 저렇게 제품 박스에 택배 종이를 붙여 바로 배송이 된다. 상자를 열면 비닐에 잘 포장된 제품들이 보이고 설명서도 같이 보인다.

 

박스에서 부품들을 꺼내고 설명서를 펼치고 빠진 부품은 없는지 확인을 한다.

설명서에서 보듯이 루나랩 싱글 모니터 암은 아래와 지원한다.

베사홀 규격: 75mm x 75mm 또는 100mm x 100mm 

최대 모니터크기: 34인치

무게: 8Kg

설치하는 방법을 크게 어렵지 않다. 설명서대로 조립을 하면 되고 다만 모니터를 끼울 때 조심하면 된다.

조립하기 전 제일 먼저 위에 사진처럼 모니터에 브라켓 부착을 먼저 한다. 부착을 할 때는 TOP글자가 모니터 위쪽을 바라보게 부착을 한다. 나중에 암 설치가 완료되면 모니터를 통째로 들어 브라켓을 암에 끼우면 되는 방식이다. 탈착 장착이 가능하다.

 

그리고 루나랩 모니터 암 제품 안에는 이렇게 나사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 나사를 다 쓰는 게 아니고 브라켓과 모니터를 연결할 때 모니터에 따라 나사의 길이가 긴 게 필요한 모니터가 있다. M-A부터 M-F까지 나사가 있는데 여기서 본인 모니터에 맞는 나사를 골라 사용하면 된다. M-G는 와셔다. 나사에 와셔를 넣고 브라켓에 조여준다.

난 모니터와 브라켓 사이에 빈 공간이 없이 정확히 딱 맞기에 M-A나 M-B를 사용하면 되나 조금 더 깊이 꽉 조여주기 위해 M-B나사를 사용했다. 

다음은 위에 사진과 같이 책상에 클램프를 고정해 주는데 동봉된 큰 6각렌치로 조이면 된다. 여기서 위치 즉 자리 잡는 게 중요한데 사실 정 가운데에 장착을 하게 되면 좌 우로 넓게 모니터를 이동시킬 수 있지만 모니터가 뒤쪽으로 붙지 않고 앞으로 조금 튀어나오게 된다. 나도 사진 상은 가운데 설치하는 모습이지만 나중에 최종적으로 우측으로 옮겼다.

본인의 책상 사이즈와 활용할 공간을 보고 암의 길이를 계산해서 설치를 해야된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클램프를 꽉 조이지 말고 80%~90% 정도만 조이고 모니터를 뺀 암을 끼워 본 다음 정확히 자리를 잡고 클램프를 꽉 조여준다.

그리고 이제 암을 꼽으려고 하는데 암을 보면 순간 이거 어느쪽을 클램프와 연결을 해야 하는데 헷갈린다. 양쪽이 비슷하게 생겼지만 자세히 보면 한쪽은 구멍이 막혀있고 한쪽을 뚫려있다. 막힌 쪽을 클램프와 연결한다. 그것도 헷갈리면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연결하면 된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암 밑부분을 보면 선 들어가는 홈이 두개가 틀리다. 홈이 넓은 쪽이 클램프와 연결하는 방향이다.

그리고 결합을 하기전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이 있다.

암의 홀에 보면 위에 사진처럼 하얀색으로 무언가 묻어 있다. 일종의 구리스 윤활유 같은 거니 절대 닦아서 버리지 말고 손가락으로 골고루 묻혀주는 게 좋다. 손에 묻는 게 싫으면 비닐장갑이라도 끼고 하자.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사실 모니터 암을 한번 설치를 하면 360도 돌려가면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고 늘 쓰는 각도만 쓰기 때문에 홀 구석구석까지 윤활유가 묻기 어렵다. 그럼 나중에 녹이 슬거나 돌릴 때 소리가 날 수 있으니 이 작업은 손에 묻더라고 꼭 해주는 게 좋다.

 

두 번째 암을 첫 번째 암에 꼽아주면 거의 설치가 다 끝났다. 모니터에 전원선과 케이블을 잘 안 보이게 숨길수가 있는데 첫 번째 암 밑에 보면 위에 사진처럼 선을 숨길 수 있도록 밑 부분이 빠진다. 그럼 저 안으로 선을 넣고 다시 닫으면 된다. 절대 케이스를 밑으로 힘을 줘 당기지 말고 슬라이스식으로 밀거나 당겨서 뺀다. 슬라이스식이다.

 

그리고 부품중에 위에 사진처럼 생긴 게 있는데 클램프 뒤쪽에 꽂아서 전압선이나 케이블선을 책상 밑으로 깔끔하게 뺄 수 있도록 해준다.

 

설치를 다 하게 되면 위에 사진과 같은 모습이 된다. 지저분한 선도 앞에서는 보이지 않고 내가 원하는 위치에서 편하게 모니터를 볼 수 있다.

 

아래 영상은 설치를 다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간에서 움직이는 각도를 촬영한 것이다. 암의 각도는 글로 아무리 쓰고 말로 표현을 해도 실제 보지 않으면 감이 잘 오지 않는다. 그래서 직접 찍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아 영상에서 클램프 방향이 오른쪽으로 바뀌어 있다. 최초 왼쪽에 설치를 했다가 그 자리에 프린트가 들어가면서 위치를 다시 오른쪽으로 바꾸었다.

마지막으로 루나랩 모니터 암의 홍보내용이다. 참고하길 바란다.

 

[스토리텔링/오늘의 리뷰] - 루나랩 전동 높이조절 책상 조립방법 및 후기(PC홀더 포함)

 

<사진출처: 루나랩 공식 홈페이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