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찾아 떠나는 여행! 강원도 정선 여행코스 추천

 강원도 정선에 시간이 멈춘 곳이 있다? 그곳은 바로, 1970년대 탄광의 모습을 추억할 수 있는 사북석탄유물보존관입니다. 바쁘고 치열한 삶을 숨 가쁘게 달려야만 하는 오늘날, 가끔은 과거를 돌아보며 숨을 고를 시간도 필요한 법입니다. 삶의 휴식이 필요한 순간, 시간이 멈춘 정선 최대의 탄광 사북석탄유물보존관에서 역사여행을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함께 둘러보면 좋을 정선의 대표 여행지와 정선여행 코스까지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과거의 시간 속에 멈춘 탄광 사북석탄유물보존관

 

 강원도 정선에 위치한 사북석탄유물보존관은 국내 최대 규모의 석탄 역사 체험시설입니다. 실제로 석탄을 채굴하던 사북 탄광을 그대로 살려, 광부들의 실생활을 엿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과거 정선은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이 광업에 종사했을 만큼 유명한 탄광 지역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사북 탄광은 국내 석탄 생산량 1위를 자랑하며 호황을 누린 곳이기도 합니다.

        

 

 이후 기술의 발전으로 석탄을 대체할 자원들이 등장하며 사북 탄광 역시 문을 닫게 되었지만, 그 흔적만은 고스란히 남아 탄광문화 박물관으로써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북석탄유물보존관의 시간은 탄광이 문을 닫은 200410월에 머물러 있습니다. 전시실에 놓인 달력과 월 중 행사표는 200410월에 멈추어 있고, 광부들이 사용하던 작업복과 장비들도 그대로 놓여 있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 온 듯 묘한 기분이 느껴집니다.

        

 

1100여 명이 한꺼번에 목욕할 수 있는 목욕탕과, 장화를 세척하던 세화장, 수직갱으로 들어가는 탑승장 등 실내의 다양한 볼거리들뿐만 아니라 야외 전시장에서는 여러 가지 즐길 거리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특히 광차를 타고 폐광으로 들어가는 광부인차 탑승 체험은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다만 12월부터 4월 사이에는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광부인차 탑승을 체험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동절기를 피해 방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광의 역사와 광부들의 애환을 간직한 채 시간이 멈춘 곳. 사북석탄유물보존관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4시까지 입장해야 관람이 가능하오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위치/ 강원도 정선군 사북읍 사북리 하이원길 57-3

-이용 시간/ 09:00~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및 공휴일 (동절기에는 매주 토·일요일 휴관)

 

함께 가볼 만한 정선 대표 여행지 추천

 

 정선은 강원도 내에서도 볼거리가 많아 여행자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관광지입니다. 아름다운 자연 풍광과 전통, 맛있는 먹거리들까지 가득한 정선! 사북석탄유물보존관에서 느낀 여운을 이어줄 정선의 대표 여행지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우라지

 두 개의 강이 하나로 어우러진다고 해서 아우라지라 불리는 이 곳. 아우라지는 땅이 비옥하고 물이 맑아 예로부터 풍요로움과 풍류를 즐기던 문화의 고장이었습니다. 또한 물길을 따라 목재를 운반하던 유명한 뗏목 지점으로서, 뗏목꾼들이 즐겨 부르던 정선 아리랑의 유래지로도 잘 알려져 있지요. 아우라지에는 전통 나무배 줄 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 뱃사공 대신 줄을 끄는 재미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한국관광공사>

-주소 : 강원도 정선군 여량면 아우라지길 69(여량리 201-1)

 

화암동굴

 오래전 금을 캐던 금광이었던 화암동굴은, 금광산과 석회석 자연동굴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세계 유일의 동굴입니다. 과거 금을 캐던 현장을 몸으로 직접 체험하고, 동시에 자연이 만들어낸 종유석 동굴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지요. 특히 한여름에는 동굴의 특성을 살린 공포체험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으며, 화암동굴 입구까지 이어지는 모노레일을 타고 바라보는 창밖의 풍경 또한 무척이나 아름다운 볼거리입니다.

   

 

-주소/ 정선군 화암면 화암동굴길 12-1

-이용 시간/ 09:00~17:00

 

아리랑 박물관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1호인 정선아리랑의 전승 및 보존을 위해 건립된 아리랑 센터. 지난 20165월에 개관한 아리랑 박물관은 아리랑 센터 내에 위치한 전시관으로, 아리랑의 역사와 정선 아리랑 이야기, 아리랑 관련 음반과 잡지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아리랑 박물관에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희로애락이 담긴 노래 아리랑의 다양한 면모를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소/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애산로 51 아리랑 센터 내 2

-이용 시간/ 10:00~18:00 (매주 월요일 휴관)

 

정암사

 정암사는 1000년이 넘는 역사를 간직한 신라시대의 사찰입니다.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으로 손꼽히는 사찰인 정암사. 신라의 고승인 자장(慈藏)636(선덕여왕 5)에 당()나라에 들어가 산시성 운제사에서 21일 동안 치성을 올려 문수보살을 친히 뵙고, 석가모니의 신령스런 보물인 사리, 가사, 염주 등을 얻어 귀국한 후 전국 각지 5곳에 이를 나누어 모셨는데 그 중 한 곳이 이 절이었다고 합니다.

석가모니의 신령스런 보물인 사리, 가사, 염주 등은 보물 제410호인 수마노탑에 봉안되어 있다고 하여, 법당에는 따로 불상을 모시지 않고 있습니다. 수마노탑은 중국으로부터 들여온 마노석이라는 돌로 만들었는데 서해라는 물을 건너 온 돌이라고 하여 수()마노탑이 되었다고 합니다.

 

 

 

-주소/ 정선군 고한읍 함백산로 1410

 

 

알찬 강원도 정선 여행 코스 추천

 

<실속 있게 즐기는 당일치기 여행 코스>

정암사-만항재-하이원리조트 곤돌라-사북석탄유물보존관-화암동굴

 

<오감만족 체험형 1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정암사사북석탄유물보존관하이원리조트곤돌라

둘째 날/ 몰운대화암동굴아리랑 박물관병방치 스카이워크아우라지

 

<정선의 모든 것! 23일 여행코스>

첫째 날/ 백두대간 약초나라&생태수목원레일바이크아우라지어름치카페백석폭포

둘째 날/ 가리왕산레포츠체험병방치 스카이워크정선5일장아라리촌정선아리랑극

셋째 날/ 정암사사북석탄유물보존관화암동굴그림바위미술마을추억의박물관타임캡슐공원

 

지금까지 과거의 시간 속에 멈춘 탄광사북석탄유물보존관, 그리고 정선의 여행지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통과 문화의 향기가 느껴지는 아리랑의 고장, 강원도 정선. 정선은 우리의 옛 문화와 역사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에, 더욱 푸근하고 따스한 정이 느껴지는 곳입니다. 여행이 필요한 순간, 강원도 정선으로 역사 여행을 떠나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